완벽한 다음 행보는 없다.

우분투에서 IP 고정하기 (VMware & Ubuntu 16.04) 본문

Linux

우분투에서 IP 고정하기 (VMware & Ubuntu 16.04)

We On Fire 2019. 2. 13. 15:43

Ubuntu 16.04에서 IP 고정시키기 (VMware & ubuntu 16.04)


이론적으로 다 설명하진 않고, 내가 어떻게 했는지만 적음 주의

잘못된 부분 있을 수 있음. 피드백 환영합니다!


1. 네트워크 설정 파일을 연다.


vim /etc/network/interfaces



나 같은 경우 설정 파일의 내용이


auto lo

iface lo inet loopback


이렇게 나왔었다.

여기서 첫번째로 헷갈리는데, 우분투 ip 고정으로 검색하면 내용이 다양하다.


auto enp0s3
iface enp0s3 inet dhcp

이런 사람도 있고


auto enp0s25
iface enp0s25 inet static

이런 사람도 있고

다른 경우가 한두개 정도 더 있었다. 뭘 써야할지 몰라서 헤맸는데, 내 결론은 기존의 파일을 그대로 쓰면 된다.



그리고 두번째 헷갈리는게


auto lo                            //기존에 있는 내용

iface lo inet loopback         //기존에 있는 내용


auto enp0s25                    //추가한 내용

iface enp0s25 inet static

address xxx.xxx.x.xxx

netmask xxx.xxx.xxx.x

broadcast xxx.xxx.x.xxx

gateway xxx.xxx.x.x

dns-nameservers xxx.x.x.x1



이런 식으로 고정ip를 "추가" 하라는 식으로 말하는 검색 결과가 있다.
나는 이것 때문에 한참을 헤맸는데,
이것은 가상 os의 네트워크 어뎁터(드라이버? 디바이스?) 개수와 연관이 있다.


나 같은 경우는 분산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각각의 우분투에서 고정 IP가 필요했고,
각 우분투는 하나의 네트워크 어뎁터만 있으면 되었다.
그래서 고정 IP를 "추가" 하는 느낌이 아니고

기존의 네트워크 어뎁터의 IP를 고정(static)으로 설정하면 되었다.

이런 식으로.



auto lo                                //기존에 있는 내용

iface lo inet static                  //기존에 있는 내용

address xxx.xxx.x.xxx               //여기서부터  추가한 내용

netmask xxx.xxx.xxx.x

broadcast xxx.xxx.x.xxx

gateway xxx.xxx.x.x

dns-nameservers xxx.x.x.x1



아 그리고 address는 고정시킬 IP이다.  나는 ifconfig 쳐서 나온 inet addr 값을 보고 적었다.

 bcast, mask 값도 ifconfig 쳐서 나온 값을 적었다.


gateway는

https://zetawiki.com/wiki/%EB%A6%AC%EB%88%85%EC%8A%A4_%EA%B2%8C%EC%9D%B4%ED%8A%B8%EC%9B%A8%EC%9D%B4_%ED%99%95%EC%9D%B8

여길 보고


dns는

dns-nameservers 8.8.4.4 8.8.8.8

이렇게 작성했다.  (구글 dns라 카더라)


이렇게 적고 문서 저장.



2. 네트워크 재시작

(내가 아는 네트워크 재시작 명령어 죄다 써놓은 것임. 재부팅하는게 제일 마음 편하긴 하더라)


sudo service networking restart

sudo  systemctl restart NetworkManager.service

sudo service network-manager restart

sudo nmcli networking off

sudo nmcli networking on

sudo ifdown -a

sudo ifup -a






참조

https://www.manualfactory.net/10108

https://askubuntu.com/questions/766131/set-static-ip-ubuntu


Comments